"美 전기차 재고 역대급"…포드·GM 생산 계획 잇단 철회

입력 2023-12-15 07:38   수정 2023-12-15 07:42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전기차 재고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비싼 가격과 부족한 충전 인프라에 전기차 수요가 줄어든 여파다. 전기차에 대규모 투자를 했던 자동차 기업들은 생산량 조절을 본격화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미국 자동차 시장분석업체 콕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미국에서 테슬라와 리비안을 제외한 전기차 재고는 114일분으로 전년 동기(53일분)의 두 배 이상이다. 미국 전체 자동차 재고가 71일분인 것을 고려하면 전기차 재고는 매우 높은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닛산 리프와 아리야, 기아 EV6, 포드의 전기 머스탱 마하-E 등이 재고가 많은 전기차종으로 꼽혔다. 포드 전기 머스탱 마하-E의 재고량은 지난달 말 기준 284일로 가장 많았다. 닛산 리프는 183일분, 기아 EV6은 145일분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었다.

콕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전기차 재고 수준은 4분기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내연기관차 또는 하이브리드차에 비해 가격은 높은 반면 전기차 충전소 부족이 빠르게 개선되지 않으면서 수요가 부진하다는 평가다.

지난달 미국 자동차딜러들은 백악관에 “전기차가 우리 주차장에 쌓이고 있다”며 전기차 의무화 도입을 늦춰달라고 요청하는 공동 서한을 보냈다. 앞서 지난 4월 백악관은 2032년까지 신차의 67%를 전기차로 판매해야 하는 차량 배출가스 감축안을 발표했다.

자동차 업체들은 전기차 생산 속도 조절에 나서고 있다. 포드는 자사 대표 전기차 모델인 F-150 라이트닝 픽업트럭의 내년 생산 목표를 주당 3200대에서 1600대로 50% 낮췄다. 포드 최고경영자(CEO)인 짐 팔리는 “잠재 구매자들이 높은 가격과 부족한 충전 인프라에 구매를 주저하면서 회사가 예상한 강력한 전기차 수요가 실현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제너럴모터스(GM)도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쉐보레 이쿼녹스와 전기 픽업트럭 실버라도 등 일부 신형 전기차의 생산을 연기했다. 다만 메리 바라 GM CEO는 이날 “2035년부터 모든 생산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테슬라와 리비안 등 자동차 딜러를 통해 판매되지 않는 회사의 차량은 이번 집계에서 배제됐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